서비스 이용 약관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피플카(이하 ‘회사’라 함)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카프리카 마스터’라 함)에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카프리카 마스터’라 함은 회사가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이용자’라 함은 ‘카프리카 마스터’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받은 자를 말합니다.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회원의 등급을 회사 내부의 규정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회원 본인의 고유한 문자나 숫자의 조합 또는 이메일 주소를 말합니다.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나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2조에서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개정)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카프리카 마스터’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공지합니다.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하여 공지합니다.
개정된 약관(이하 ‘개정약관’)은 원칙적으로 그 효력 발생일로부터 장래에 향하여 유효합니다.
본 약관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탈퇴를 하지 않고 본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회원은 개정약관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
회사는 서비스 운영을 위해 별도의 운영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회사는 카프리카 마스터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운영정책을 사전 공지 후 적용합니다.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영정책,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렌터카 단기 렌트 중개 서비스
② 렌터카 장기 렌트 중개 서비스
③ 카프리카 마스터 시스템에 등록된 대여용 자동차의 배?반차 관리
④ 카프리카 마스터 시스템에 등록된 대여용 자동차의 관리를 위한 차계부
⑤ 카프리카 마스터 시스템에 등록된 대여용 자동차의 관제
⑥‘이용자’의 차량 대여 및 중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융 및 보험 관련 정보의 제공
⑦ 렌터카 양수, 양도 서비스
⑧ 회사에서 운영하는 회원 간 커뮤니티 사이트 ‘카프리카 빌리지’와의 연동 서비스
⑨ 회사는 본 조 제1항 각 호의 서비스 이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이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회사는 사업종목의 전환, 업체 간의 통합, 사업폐지 등 기타 회사의 판단에 의해 불가피한 영업상의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5조에 명시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①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②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전기통신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③ 카프리카 마스터의 시스템을 포함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④ 서비스가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하여 제공되는 경우에 당해 제휴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⑤ 기타 카프리카 마스터의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본 조 제1항 또는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회사는 그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회사는 이메일, 이동전화 단문메시지서비스(SMS), 카카오 알림톡, 푸시 알림(App push) 등으로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으로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 및 정보보호
제8조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의 변경)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 등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①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② 가입신청자가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③ 회사로부터 회원자격 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 신청을 하는 경우
④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카프리카 마스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회사가 지정한 가입대상군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⑥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가입 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승인한 시점으로 합니다. 이용자는 가입신청 후 회사의 승인을 통해 회원으로 등록됩니다.
회원은 회원 가입 신청 및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4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회원 가입은 반드시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통하여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에 대하여 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확인조치에 대하여 적극 협력하여야 하며,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아니할 경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가 부정한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매물 등록 건 수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9조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회원은 언제든지 서면, 전자우편, 전화, 기타 회사가 정하는 방법으로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①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② 카프리카 마스터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 또는 책임을 기일 내에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③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④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등 회원자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은 제2항에 따른 서비스 이용정지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이용제한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을 재개합니다.
회원이 사망한 경우 회원사망일에 회원자격이 상실됩니다.
자동차대여사업자인 회원은 대여사업자 면허를 유지하지 못할 시 회원 자격이 상실됩니다. 이 경우, 회원은 자동차대여사업자 면허 취득 후 회사의 승인을 받아 재가입할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 시 회원 재가입이 제한됩니다. 단, 회사에서 허가한 경우에는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회원탈퇴 시 유상으로 구입한 상품권 및 등록된 캐시는 사용분을 제외한 잔여금액에 한하여 환불 가능합니다.
제10조 (이용 계약의 종료)
회원의 해지
①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고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즉시 수락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 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의 의사로 이용계약을 해지한 후, 추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고, 이에 대한 회사의 승낙이 있는 경우에만 서비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④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회사의 승인을 통해 신규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⑤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이후에는 재가입이 불가능하며, 모든 가입은 신규가입으로 처리됩니다.
회사의 해지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제8조 2항의 승낙거부 사유가 추후 발견된 경우
라. 회사가 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이행하지 않거나 위반한 경우
마. ‘카프리카 마스터’와 동일, 유사한 서비스 사업자인 경우
바.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②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③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이용 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이에 대한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제11조 (개인정보보호)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가입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① 이름(담당자명)
② 비밀번호
③ 전자우편주소
④ 휴대전화번호
⑤ 사용자구분(개인, 법인)
⑥ 법인의 경우, 상호 또는 업체명
⑦ 법인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계약 체결 시)
⑧ 개인의 경우, 운전면허 정보(계약 체결 시)
⑨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계약 체결 시)
⑩ 주소(계약 체결 시)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②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③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하고 운영합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갖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②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에 대해서는 재가입에 대한 승낙거부사유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계약종료 후 5년간 아이디(ID), 전화번호를 비롯하여 이용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정지와 관련된 정보 등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회사는 새로운 업체가 제휴사 또는 제휴영업점의 지위를 취득할 경우 제7조 2항에서 정한 것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이때 회원이 별도의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경우 카프리카 마스터 서비스 제공이라는 필수적인 목적을 위해 해당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모든 이용자는 카프리카 마스터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해서는 안 되며, 위반 사용으로 인한 모든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회원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 타인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제 3 장 서비스의 이용
제12조 (렌터카 중개 등에 관한 정보제공 서비스)
렌터카의 대여 중개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는 회사가 이용자 스스로 해당 정보를 확인 및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카프리카 마스터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대해서 정확성이나 신뢰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보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서는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으며, 정보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직접, 파생적, 징벌적, 부수적인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카프리카 마스터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을 수정할 의무를 지지 않으나, 필요에 따라 개선할 수는 있습니다.
제13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내 공지사항, 서비스화면,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위 정보제공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화면 및 홈페이지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4 장 책임
제14조 (회사의 의무)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의 거래에 있어서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거래 행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손실에 대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거래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제15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6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만약 다음 각 호와 같은 행위가 확인되면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제재를 가할 수 있으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① 회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및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②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③ 타인의 정보 도용
④ 허위 매물 정보의 등록
⑤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⑦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⑧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카프리카 마스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⑨ 사기 및 악성 글 등록 등 건전한 거래 문화 활성에 방해되는 행동
⑩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전 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회사는 회사 정책에 위반한 행동을 하는 특정 회원의 아이디(ID)를 삭제할 수 있고, 이용 중지 등의 모든 서비스 제한 조치를 이용자에게 통보 없이 직권으로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서 회원 간의 차별화된 유료 서비스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원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사용을 할 경우 회사는 특정 회원에게 서비스 중지 및 특정 서비스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이 카프리카 마스터를 이용하여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8조 (책임의 한계 등)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에 관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관계법령의 벌칙, 과태료 규정 등 강행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회사는 천재지변, 불가항력,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점검, 공사 등 기타 이에 준하는 사항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정보 및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 여부는 전적으로 ‘이용자’ 본인의 책임이며, ‘회사’는 매물정보를 등록한 ‘회원’에 의한 사기, 연락 불능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어떠한 직접, 간접, 부수적, 파생적, 징벌적 손해, 손실, 상해 등에 대하여 도덕적,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하여 노출, 배포, 전송되는 정보를 ‘이용자’가 이용하여 발생하는 계약 등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도덕적, 법적 책임이나 의무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이용자’가 ‘회사’가 추천한 렌터카 공급업체를 이용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이용자’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으로 ‘회사’는 ‘이용자’가 해당 렌터카 공급업체를 이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직접, 파생적, 징벌적, 부수적인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9조 (손해배상 등)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민법 등 관련 법령이 규율하는 범위 내에서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회원이 이 약관을 위반하거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이 약관을 위반하거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제3자가 회사를 상대로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경우에는 회원은 자신의 비용과 책임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0조 (분쟁해결)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 분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분쟁은 당사자 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이용자 상호간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1조 (재판권 및 준거법)
회사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회사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제22조 (관계법령의 준용)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관계 법규, 관련 약관 또는 약정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관계 법규, 관련 약관 또는 약정서에서 정하는 바가 없으면 일반적인 상관례에 따르거나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부칙
제1조 (적용일자)
본 약관은 2020년 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피플카(이하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예약 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회원의 동의가 있거나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조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수집한 개인정보 활용의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자동차대여 예약, 이용 및 요금 결제,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요금추심, 차량사고 발생 시 사고처리 및 보험처리
2.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등 최신 정보 전달
3.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①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특화,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② 회원이 회원가입 중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것은 마케팅 수신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4. 사고발생 시 원인 규명 및 처리를 위한 수집 및 이용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및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및 피플카 렌트(유인 렌트) 서비스의 동승 운전자 등록 시 이용자 식별과 본인확인, 상담, 차량대여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개인회원
구분 수집항목 수집목적
필수 아이디(ID),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이용자 식별
아이디(ID), 연계정보(CI) 탈퇴 후 반복가입 방지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통신사,
연계정보(CI), 중복확인가입정보(DI) 본인확인, 휴대폰 소지 확인 및 무결성 검증
선택 - -
② 법인대표계정, 법인구성원
구분 수집항목 수집목적
필수 성명, 아이디(ID),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주소 이용자 식별
아이디(ID), 연계정보(CI) 탈퇴 후 반복가입 방지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통신사, 소속회사정보,
사업자등록증, 연계정보(CI), 중복확인가입정보(DI) 본인 및 법인 확인
운전면허정보, 결제카드정보 자동차 대여 서비스 제공
IMEI 디바이스 인증 및 식별
선택 - -
③ 법인관리자 회원
구분 수집항목 수집목적
필수 법인정보(법인/단체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법인주소, 대표 전화번호) (법인)이용자 식별
담당자명, 이메일 주소, (회사)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법인)담당자 정보
④ 개인회원 및 법인 소속회원의 자동차 대여 서비스 이용 시
구분 수집항목 수집목적
필수 운전면허정보
(면허종류, 면허번호, 적성검사 만료일, 면허 발급일) 면허유효성 검증
결제카드 정보
(카드사, 카드종류, 암호화된 카드 식별정보(Key)) 서비스 이용요금 정산
위치정보 자동차 대여 서비스 제공
⑤ 피플카 렌트(유인 렌트) 서비스의 동승 운전자 등록
구분 수집항목 수집목적
필수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용자 식별
운전면허정보 자동차 대여 서비스 제공
⑥ 나눔카 지원 프로그램 신청
나눔카 지원 프로그램 수집항목 이용 목적 구분
국가유공자 및 세대구성원
할인 혜택
피플카ID
국가유공자 확인서
가족의 경우 국가유공자
유족 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중 택일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할인 혜택
피플카ID
본인 혹은 가족의 장애인
등록증,복지카드 사본 중
택일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저소득층 대상 할인 혜택
피플카ID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중 택일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청년창업자 할인 혜택
피플카ID
사업자등록증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청년수당 지급대상자 증빙
서류(청년창업확인서, 청년수당 이체확인서 중 택일)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소기업 및 소상공인 할인 혜택
피플카ID
소기업 및 소상공인확인서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차량처분 매각 시 할인 혜택
피플카ID
자동차 처분에 대한
증빙서류(자동차양도증명서,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 자동차원부 중 택일)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결혼식 참석 하객 할인 혜택
피플카ID
청첩장 사본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대상 여부 확인용도 필수
그 외에,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수집시점 수집항목
유선 또는 온라인 상담 서비스 상담 내역(서비스 이용 내역, 통화내용 등)
계좌 이체를 통한 결제?환불 서비스 이용 시 계좌 정보(예금주, 은행명, 계좌번호)
예약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 이용 시 접속기기 및 환경 정보(IP Address, 쿠키, 방문일시 등)
대여 자동차 운행 시 블랙박스 영상(운행 시 영상 촬영)
회사는 사고발생 시 사고원인규명과 사고의 신속한 처리 등을 위하여 자동차 내부에 부착된 영상정보 수집장치를 통하여 자동차의 주행영상(정차 중인 경우 포함) 및 일부 자동차에서 내부를 촬영하여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회원의 대화나 음성이 녹음되거나, 일부 자동차에서 영상이 녹화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① 예약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 서면양식, 전화/팩스를 통한 회원 가입 및 정보 수정
② 예약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 서면양식, 전화/팩스를 통한 피플카 렌트(유인 렌트) 서비스 이용 예약 시 동승자 등록
③ 이벤트 경품 응모, 배송 요청
④ 생성정보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⑤ 제휴사로부터의 제공
⑥ 자동차 내 부착된 영상정보 수집장치를 통한 수집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회사는 회원이 회원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이 탈퇴하거나 자격을 상실할 경우에는 회원의 별도 요청이 없더라도 수집된 회원정보를 삭제 및 파기합니다. 회사는 유인 렌트 서비스 이용 회원의 동승 운전자로 등록된 비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 목적 완료 시 비회원의 별도 요청이 없더라도 삭제 및 파기합니다. 단, 회원의 탈퇴 또는 자격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보존 항목 보존 근거 보존 기간
회원 아이디(ID) 및 연계정보(CI),
중복가입 확인정보(DI) 탈퇴 후 즉시 재가입 방지 3개월
연계정보(CI), 중복가입 확인정보(DI),
면허번호, 부정이용 내역 및
제재 사유, 일자 이용규정 미준수 회원의 악의적 서비스 이용 재발 방지 및 재가입 방지 목적 영구
관계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보존 항목 보존 근거 보존 기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6개월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소비자 식별정보, 계약?청약철회 기록 등)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소비자의 불만 및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년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3년
웹사이트 방문기록(로그기록, IP 등) 통신비밀보호법 3개월
3. 휴면회원의 정보보유
회원이 마지막 접속일로부터 1년(365일) 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고 연체나 채무불이행, 사고처리 진행 중인 상태가 아닌 경우 해당 회원의 아이디는 ‘휴면회원’으로 전환되어 회원 로그인을 비롯한 모든 서비스에 대해 이용이 정지되고, 회사는 ‘휴면회원’의 개인정보를 별도로 관리합니다. 회원은 ‘휴면회원’ 전환 이후에도 예약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 상에서 직접 휴면상태 해지신청이 가능하며 본인 확인을 거쳐 즉시 다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4조 동의의 거부권 등
회원은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계약 체결 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임대차 계약 체결?유지?이행?관리 등이 불가(본인 여부 및 계약 체결 의사 불명 이유로)하고, 마케팅 활동 및 홍보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선택적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이벤트, 혜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거나 사은품?판촉물 제공, 제휴 서비스 이용, 할인 혜택 적용 및 포인트 적립 불가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회원이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파기방법
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②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회원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의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제 3조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만 14세 이상인 경우에만 회원 가입이 가능하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회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피플카의 예약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회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회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 및 쿠키 설정 거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횟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①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회원이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②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구글 크롬 : 웹 브라우저 상단의 설정 > 고급 설정 > 개인정보
제8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회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회원이 사전에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조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시관 및 감독당국의 요구가 있는 경우
회원이 가입약관을 위배하거나 제3자에게 피해를 주는 등의 부정한 행위 등으로 인하여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경우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휴사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정보제공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등을 명시하여 회원의 동의를 구합니다.
1. 정보를 제공받는 자 및 이용 목적
제공받는 자 구분 내용
피플카 파트너사 (제휴사) 제공받는 개인정보 제휴 대여 자동차의 예약정보, 동승 운전자의 성명, 생년월일,
운전면허 정보, 휴대전화번호
이용 목적 대여 자동차 제휴
보유 및 이용 기간 이용 목적 완료 시까지
회사는 회사로 송부된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이하 ‘벌금’이라 합니다)에 대해, 해당 벌금을 부과한 관할기관에 해당 벌금을 발생시킨 이용 회원의 자동차 임대차 계약정보를 제공하여 벌금 징수 및 기타 처리 업무를 이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때 벌금을 부과한 기관에 제공되는 회원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공받는 자 구분 내용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 기관 제공받는 개인정보 범칙금 또는 과태료 발생 행위가 확인된(적발된) 시각을 포함하여 대여 자동차를 이용한 회원의 자동차 임대차계약정보
이용 목적 부과된 벌금의 징수 및 기타 처리 업무 이관
보유 및 이용 기간 이용 목적 완료 시까지
단,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제공 목적을 달성하거나 회원의 철회 요청이 있더라도 내부보고, 감사 및 검사, 비용 정산(청구) 등 계약이행, 분쟁 대비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자동차 임대차계약에 따른 거래관계의 종료 후 6개월까지, 미이행?분쟁이 계속될 경우 이행 완료?분쟁 해결 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이용할 수 있으며, 상법 등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그에 의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동의의 거부권
회원은 위와 같은 회원의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계약체결 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자동차 임대차 계약의 체결 유지?이행?관리 등이 불가능하거나 자동차 사고처리 업무가 지연되는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게 위탁하여 수행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수탁자)가 개인정보 관련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취급하도록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처리 위탁 계약서’ 등을 통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계약 이행과 회원의 편의증진 등을 위해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이 필요한 경우, 정보통신망법 제25조 제2항에 따라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공개로 위탁동의를 갈음하며, 이와 관련한 처리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합니다.
회사가 외부 업체에 위탁한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 위탁 목적
㈜KG이니시스 전자결제 서비스
전국렌터카공제조합 및 자동차 가입 종합보험사 자동차 보험 서비스
SCI평가정보 회원 본인인증
SCI평가정보 채권추심
㈜KLCNS 고객 상담 녹취
㈜가비아 IT시스템 운영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과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제11조 개인정보보호 업무 관련 담당부서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구분 내용
성명 안종형
연락처 1600-6038
이메일 hope@peoplecar.co.kr
고객서비스 담당부서
구분 내용
담당부서 고객 컨택센터
연락처 1600-6038
이메일 info@people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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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개정 및 고지
현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안 적용의 최소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현재 효력을 발생하는 본 방침의 공고일지와 시행일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고일자 : 2019년 09월 11일
- 시행일자 : 2019년 09월 18일